Loading...

학회안내

The Korean Institue ofCulture Architecture

소개

  >   학회소개   >   소개

2005년 본 학회는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로 명칭과 연구범위를 확대하여 공공문화 시설인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공연장 등 문화시설 전반과 관련된 공간 학술단체로서 발돋움 하였다.

첫째 현대 박물관, 도서관, 공연장의 합리적인 내적 성능이 문화유산의 가치를 북돋게 하며, 계승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둘째 박물관, 도서관, 공연장 건축은 동 시대의 건축문화를 리드하여 왔듯이 그의 건축적 주제는 항시 시대문화의 총화로 나타난다.

현대의 문화시설은 건축의 영역에서도 공간기획, 디자인 환경, 예술, 기술 등 여러 영역의 연계적 구도에서 이루어질 수 밖에 없을 만큼 협조적 체계에서 포괄적 접근이 필요하다. 아울러 건축 이외의 영역에서 박물관, 미술관, 학예학, 문화예술기획, 도서관학, 공연학, 공연기획, 문화정보학, 정보처리 등의 근거가 더 중요하여 진다.

이러한 문화시설의 이해 아래, 우리는 이 학회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목표와 실천적 강령을 갖고자 한다.

첫째 문화공간건축을 위한 다 학문, 다 영역의 학술적 정보를 연계시키고 그의 일원화를 도모한다.
둘째 문화공간건축의 대중화와 그 진흥을 위한 구체적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실천의 일선하는데 앞장선다.
셋째 새로운 시대의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공연시설의 신축과, 리모델링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공간 건축의 프로그래밍, 디자인 방법론을 개발 한다.
넷째 현대 박물관,도서관, 공연장의 합리적인 내적 성능이 문화유산의 가치를 북돋게 하며, 계승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다섯째 세계의 건축계에 한국의 문화 공간 건축문화를 알리고, 문화 공간 건축 학술을 위한 국제적 협력관계의 핵을 이룬다.

세계는 문화적 우월성에 의해 지배되는 문예중흥시대에 들어서 있다. 이러한 새 시대의 사회적 기여를 위해 우리 문화의 우월성을 충실히 담고, 건강하게 유지시키기 위한 전문인의 의지를 모으고자 한다.